슬로우 칼로리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으로 식사량을 줄여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먹는 것을 참는다는 고통과 그에 따라오는 예민함, 무기력함. 그리고 뒤따라오는 요요를... 슬로우 칼로리 다이어트는 요요 없이! 먹으면서! 할 수 있는 착한 다이어트 방법이랍니다.


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적, 탄수화물?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할 때 탄수화물을 끊는 방법을 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다이어트법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집중력 부족이나 우울증,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까지 올 수 있다고 해요. 결국,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다이어트법은 살은 빠질지 모르지만, 건강을 해칠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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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화물 = 당질+식이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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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화물은 당질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요. 식이섬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체내에 소화 흡수가 되지 않으면서 포만감과 장 청소, 변비 예방 등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착한 녀석이죠. 결국, 다이어트의 적이 되는 것은 '당질'이라 볼 수 있어요.

당질

당질에 주목하라

슬로우 칼로리 다이어트는 이 '당질'에 주목하는데요. 음식의 칼로리를 양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질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같은 당질이라고 하더라도 소화 속도는 다양하기 때문에, 우리의 몸에 천천히 소화 흡수가 되는 당질을 선택하면, 요요 없는! 배고프지 않은! 다이어트 식사가 될 수 있어요.

POINT_01. 좋은 당질을 선택하라

현미와 보리, 잡곡밥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곡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두부와 콩자반과 같은 콩류, 견과류, 생선, 해조류, 버섯, 건어물류 등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혈당치를 주의해라

우리 몸에 음식이 들어오면 혈당이 올라가요. 그런데 만약 혈당치가 급격하게 올라갈 경우, 우리 몸은 이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 인슐린을 대량으로 분비하게 되요. 그리고 인슐린 분비로 혈당이 빠른 시간 안에 떨어지게 되면, 혈당이 떨어진 만큼 지방산을 만들어요. 그래서 우리가 극단적인 식단의 다이어트를 하면, 음식량이 조금만 늘어나도 바로 요요가 오는 것이랍니다.

POINT_02. 먹는 순서는 이렇게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먼저, 야채나 해초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그다음으로는 채소와 고기, 생선류 그리고 주식인 밥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즉, ① 야채 ② 단백질 ③ 밥의 순서로 먹으면 좋아요! 과일의 경우에는, 식후에 디저트로 먹으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식전에! 그것도 30분 전에! 드시는 게 좋답니다.

POINT_03. 오래 씹어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식사는 최소 20분 이상 하시는 것이 좋아요. 한 입에 30회 씹는 것을 목표로 꼭꼭! 오래오래! 씹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이는 앞서 말한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씹는 동안 중추가 자극되기 때문에 과식을 막아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게 도와줘요. 게다가 우리 입 속에 있는 침은 소화를 도와주어 위장의 부담도 줄여준답니다.


물론, 극단적인 다이어트보다는 눈에 보이는 속도는 늦을지 몰라요. 하지만 천천히 우리 몸을 바꿔주기 때문에, 우리의 건강에 부담 없이 마른 체질로 바꿔준답니다. 너무 빠른 길로 가서 몸에 무리가 가기보다는, 조금 천천히 가더라도 건강을 지키면서 아름다워지자구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슬로우 칼로리 다이어트! 오늘부터 같이 시작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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