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복, 꼭 입어야해?

운동을 할 때 운동복을 스킵 하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다양하다. 운동복을 챙겨가는 것도 귀찮고, 어차피 같은 옷인데 굳이 운동복을 입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스포츠브라를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


운동복을 입어야 하는 이유

우리는 운동복을 그저 '땀 흡수에 좋은 옷'이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운동복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운동을 할 때,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정확한 자세일 것이다. 헐렁한 옷을 입고 운동을 해본 적이 있다면 알 것이다. 헐렁한 옷에 가려져 내 자세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운동복은 내가 제대로 된 자세를 하고 있는지를 한 눈에 알게 해준다. 뿐만 아니다. 땀에 젖은 헐렁한 옷은 몸에 떨어졌다, 달라붙어다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다. 게다가 피부에 마찰을 주면서 피부를 자극하여 의도치 않는 곳이 쓸리기도 한다...(눈물...) 반면, 운동복은 통기성이 좋아 땀이 빨리 마르기 때문에 더 편하고 쾌적하게 운동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운동 시에 떨리는 지방과 근육을 잡아준다.


여성이라면, 스포츠브라를...!

여성들은 알 것이다. 격렬한 운동을 할 때 그 불편함을... 오죽하면 그리스 로마 신화에 아마조네스족이 활을 쏘기 편하도록 가슴을 제거했다는 이야기가 있겠는가...

스포츠브라

스포츠브라는 필수

운동을 할 때, 스포츠브라를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이 많다. 하지만 스포츠브라는 필수이다. 여성들의 가슴에는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근육이 없다. 다만, 쿠퍼인대라는 섬유조직이 가슴 전체를 감싸면서 무게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한다. 만약 스포츠브라를 착용하지 않고 운동을 하면 가슴이 흔들리고, 이 쿠퍼인대가 끊어지게 된다. 그리고 쿠퍼인대가 끊어지면 가슴이 아래로 쳐지게 된다. 여기서 충격적인 사실은, 한 번 끊어진 쿠퍼인대는 절.대 복구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는 가슴의 크기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작은 가슴도 쿠퍼인대가 손상되면 쳐지게 된다. 건강하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 시작한 운동이 자칫하면 우리의 아름다운 가슴을 망칠 수 있다. 꼭! 운동을 할 때, 스포츠브라로 아름다운 가슴을 지켜내도록 하자!


그럼, 어떤 운동복을 입어야할까?

운동의 종류와 강도에 맞는 운동복을 입어야 더 큰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면 소재가 피부에 닿을 때 좋고, 땀 흡수도 잘 돼서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면으로 된 운동복은 땀이 나면 무거워진다. 게다가 땀이 마르면서 몸의 체온을 급격하게 떨어뜨릴 수 있다. 최근에는 편하게 움직임이 가능하면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서플렉스, 라이크라 쿨맥스, 쉘러 등 기능성 소재 제품들이 많이 나온다. 이들은 신축성도 좋고 땀을 흡수하고 발산하는 등 통풍에도 좋다.


소재만큼 중요한 것이 사이즈

편하게 착용하기 위해 조금 큰 사이즈를 고르기도 한다. 하지만 조금 타이트한 운동복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자신의 운동 자세를 보고 교정을 할 수가 있고 운동을 통해 변해가는 몸의 라인을 보면서 좋은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

격렬한 운동을 할 때 ㅣ 스판의 비중이 높고, 신축성이 좋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스포츠브라는 평소 자신이 입는 속옷 사이즈보다 한 치수 작게, 어깨끈에 손가락이 두 개가 들어갈 정도의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너무 헐렁한 스포츠브라는 가슴을 잡아주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가슴 아래쪽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고탄력 밴드의 제품이 좋다. 레깅스의 경우에는 다리운동을 하면서 잘 늘어나기 때문에 평소 바지 사이즈보다는 한 치수 작게 입는 것을 추천한다.

정적인 운동을 할 때 ㅣ 압박이 심한 스포츠브라 보다는 가슴을 편하게 받쳐주고 허리까지 가볍게 잡아주는 어깨끈이 얇은 브라탑이 좋으며, 레깅스 역시 압박이 심한 것보다는 배 위쪽까지 가볍게 잡아주는 하이라이즈 스타일의 레깅스를 고르는 것이 좋다.


세탁은 어떻게?

운동복의 가격을 보면 눈이 휘둥그레진다. 위아래로 한 벌을 사면 벌써 후덜덜한 가격이 된다.. 그렇게 비싼 비용을 지불해서 구입한 운동복. 올바른 세탁법으로 오래 입을 수 있도록 하자!

기능성 소재 세탁법 4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헹구듯이 손세탁 하는 것이 좋다. 세탁 후에는 손으로 가볍게 물기를 짜고 그늘에 말리면 된다.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효과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 몸을 위해 하는 운동이니만큼, 운동복으로 내 몸을 보호하여 보다 건강하고 탄력 있는 몸을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