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바디테이션 요가


몸에서 시작해서 몸에서 답을 얻는 것

'요가로 내면의 세상을 변화시키자'는 생각으로 20여 년의 세월 동안 요가를 연구하고, 끊임없이 노력해온 하스야요가. 이곳의 요가법인 Boditation Yoga(바디테이션 요가)는 일반 요가와는 모습이 사뭇 다르다.


magazine_890x800_180914

Q. 바디테이션 요가, 무엇인가요?

바디테이션 요가는 저희 하스야요가에서 만든 요가법 중 하나로, Body(몸)+Meditation(명상)을 합성한 신조어입니다. 바디테이션 요가를 우리 몸이 갖고 있는 자연치유능력을 극대화하고 육체의 회복은 물론, 정신적인 변화와 성장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Q. 일반 요가와 다른 점이 있을까요?

나의 몸만을 도구로 사용하는 일반 요가와는 달리, 도구를 활용한 테라피 요가는 도구가 내 몸의 일부가 되어, 평소에 하기 어려웠던 요가 동작의 정확성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그 동작이 신체에 미치는 생리학적 효과를 온전하게 경험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그 과정 속에서 몸과 마음의 불필요한 힘과 긴장을 최대한 줄여 동작의 유지시간을 늘리고, 완전한 상태의 이완과 명상에 이르게 해줍니다.


magazine_890x800_180914_3

Q. 처음 요가를 하게 되면 좀 어렵더라구요.

네. 맞아요. 처음 요가를 접한 분들은 천천히 진행되는 요가 동작 속에서도, 이 동작이 맞는 것인지, 내가 무리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내 몸이 어딘가 경직되어 있지는 않은지를 판단하기 어렵죠.
예를 들어, 다운 독(강아지자세, 아도무커스바나아산)의 경우, 요가 숙련자라고 하더라도 맨몸으로 편안하게 동작을 15분 이상 유지하는 것은 어려워요. 하지만 로프와 벽, 프레임 등을 활용하여 진행한다면, 초보자의 경우라도 목과 손목, 어깨 등 상체의 불필요한 긴장을 줄인 상태에서 몸 안 쪽의 감각과 힘을 느낄 수 있게 되죠. 그러면 호흡도 편안해지고 몸의 이완과 명상이 제대로 일어나며, 몸 스스로 불균형을 찾아 회복하는 원리를 빠르게 경험할 수 있게 된답니다.


Q. 치료의 목적으로도 가능할 것 같아요.

운동에서도 개인마다 다르게 진행되어야 해요. 그래서 하스야의 테라피 요가는 개인의 다른 문화, 성향, 직업, 역량, 체질, 상황 등을 존중하고 마음의 방향성을 고려하여 개인별 맞춤식 치유 방법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소그룹 혹은 개인별 수업 안에서 나의 몸과 마음에 더 깊게 집중할 수 있으며, 부상과 질병을 예방하며 치유의 원리를 정확하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Q. 테라피 요가에서 사용하는 도구들이 궁금해요~

저희 하스야요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도구들은 자연적인 소재를 이용한 요가 도구들이에요. 나무 브릭이나 쿠룬타(단다벤치), 볼스터, 담요, 로프, 벨트, 프레임, 홀스 등 오랜 병리학적 임상결과를 토대로 매우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도구들이랍니다. 이런 도구들을 활용한 테라피 요가는 우리가 더욱 제대로 된 요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Q. 내 몸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맞아요. 바디테이션 요가의 기본은 '내 몸의 속삭임에 귀 기울이는 것'이에요. 그래서 같은 요가 동작을 진행하더라도 어떻게 하면 몸과 마음의 긴장을 더 내려놓을 수 있는지, 몸속 깊숙한 곳의 속삭임에 더 귀 기울일 수 있는지에 집중하게 되죠. 몸에서 시작해서 몸에서 답을 얻는 것, 그것이 바디테이션 요가라고 할 수 있겠네요^^


Q. 마음의 치유도 같이 되겠는데요~?

사실 요가는 경쟁이 아니에요. '옆 사람보다 잘 해야지'라는 생각보다는 나에게 집중해야 해요. 그래서 동작을 얼마나 다양하게 할 수 있느냐 혹은 얼마나 완벽하게 할 수 있느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몇 개 안 되는 쉽고 편안한 동작 안에서도 이완과 명상, 호흡을 통해 몸의 감각에서 의식으로, 또 의식에서 몸의 감각으로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그 원리를 깨우치다 보면, 어느새 불균형이나 통증은 사라지고 회복된 몸과 정신적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거예요.


Q. 마지막으로 회원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바쁘게, 빠르게 움직일수록 내 몸의 속삭임을 놓치기 쉽죠. 하루가 끝나기 전이라도 부드러운 동작 안에서, 몸이 원하는 속도에 맞춰 기다리고, 거칠었던 호흡과 함께 마음을 가다듬어 보세요. 그러면 그때부터 우리 몸 안쪽의 감각과 느낌들을 좀 더 깊이 있게 의식할 수 있게 된답니다.
하스야요가는 단순한 요가를 하는 것이 아닌, 내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자연치유능력을 발견하고, 의식의 긍정적인 변화와 함께 진정한 행복의 방향성으로 이끌어준답니다. 하스야요가와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 여러분도 함께 하시겠어요?

하스야요가 바로가기


하스야요가와 함께하는 홈트 보러가기

오피스 요가
온몸 이완 요가
거북목 교정 요가
벽을 활용한 요가
불면증 완화 요가
꿀잠을 부르는 요가
브릿지 포즈 따라하기
쾌변을 돕는 요가 동작
상쾌한 아침을 위한 3분 요가
바디라인이 바뀌는 모닝 요가